3D Max 시뮬레이션 Mass Fx등을 통해 나온 애니메이션을 본으로 옮겨 저장하는 방법 및 skin으로 bone를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배경 오브젝트등을 애니메이션을 넣어 배치할때 bone을 안심고 바로 넣으면 각 오브젝트가 Detach되어있어야 하고, 머트리얼 제어가 들어가게 된다면,

각 오브젝트에 붙어있는 머트리얼들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드로우 콜에 손해를 볼 것입니다. 따라서 오브젝트는 하나로 합쳐주고 본에 애니메이션을 넣어서

skin으로 연결해줘서 bone으로 오브젝트를 제어해줍니다.

 

 


 

 

 

 

메뉴

Animation/Simulation - MassFx 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한다.

 

 

 

본 만들기

Animation/Bone Tools

Create Bones

 

Align 으로 Position과 Align Orientation(회전)을 나란히 맞춰준다.


 

 

 

Schematic View  에 들어가서. 각 모델과 본을 짝지어준다.

 

 

 

 

애니메이션 베이크

모션 패널로 가서 Trajectories를 선택 후 Sample Range를 셋팅한 후, Collapse Transform 의 Collapse 버튼을 누르면 본에 연결되어있는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을 복사해올 수 있다.

 

Mass Fx로 시뮬레이션 한 애니메이션의 경우 키 값이 MassFX Baked라는 다른이름으로 저장되어 이 방법으로는 복사가 안된다. MassFX로 시뮬레이션 한 애니메이션을 복사하고자 할떄는 아래와 같이 한다.

 

 

애니메이션 키를 직접 카피하는 방법

 

 MassFX로 시뮬레이션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우측과 같이 나옵니다. 애니메이션이 생성되어있는 Position과 Rotation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Position 아래의 MassFX Baked를 선택한 후 우클릭해서 Copy를 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복사해올 Bone을 선택하고 Position에 우클릭 한 후 Paste를 해줍니다.

 

 이미지와 같이 Position이 카피되었습니다. Rotation도 같은 방법으로 카피해줍니다.

 

 

이제 Schematic View에서 Bone과 오브젝트가 연결되어있다면 모두 연결을 끊어주고 오브젝트들의 애니메이션을 삭제하고 Attach 해줍니다.

 

 

 Attach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kin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Bones의 Add를 눌러서 애니메이션을 설정한 Bone들을 선택해 불러옵니다.

 

그리고 Edit Envelopes를 선택해서 각 본들과 연결되어야 하는 Vertices를 선택해 설정해줍니다.

 

 

 설정할 Vertex를 선택하고 해당 Bone에 영향을 받을 수치를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는 원래 셋팅되었던 애니메이션 그대로 줄것이기 때문에, 해당 오브젝트는 모두 1.0으로 다른 오브젝트였던 부분(vertex)들은 0으로 설정해줍니다.

 

 

bone을 하나 더 만들어서 포지션, 로테이션, 스케일을 0으로 설정해줍니다.

bone의 이름을 Root로 바꾸고 Schematic View에서 Bone들과 연결해줍니다.

Root라는 부모가 없으면 애니메이션은 정해진 위치에서만 움직이겠지만, Root라는 부모 아래 들어가게 됨으로써 Root의 위치를 옮겨주면 그 아래에서 정해진 애니메이션이 진행됩니다.

 

 

Root와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Bone들 그리고 오브젝트를 함께 선택하고 Export 합니다.

 

오브젝트와 함께 Export를 할때에는 Animation은 체크를 해제하고 Export합니다.

(같이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종류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사용할 경우에는 따로 만들어 관리하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오브젝트를 뺴고 Root와 bone들만 선택하여 Export합니다.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내용물만 저장하는것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체크해줍니다.

 

애니메이션이 들어있는 파일은 위와같이 설정해줍니다.

 

 

이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 파일을 땡겨서 넣습니다.

단일 오브젝트로 사용할떄에는 위와같이 나눠서 저장하지 않고 하나로 저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개의 애니메이션을 나눠서 사용할때는 위와같이 관리하면 편할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초보라 까먹는거 대비용으로 적어놓습니다.

고수님들 조언 환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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