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디오 앰프의 클래스의 구분에 대해서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

​블로그에서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오디오 장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니..

전자공학을 전공할껄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 

자~ 그럼 이제부터 오디오 앰프의 클래스 정리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앰프의 클래스 구분은 앰프의 그레이드를 결정하는것은 물론 아니고..

앰프의 출력방식에 따라서 분류하기위한 구분을 한 것입니다.​

즉, 앰프 출력단에 트랜지스터나 진공관이 어떠한 방식으로 파형을 증폭하는가

하는 방식의 차이로 구분됩니다.

1. A 클래스 앰프

   가장 기본적인 반도체의 증폭 개념을 그대로 사용한 방식으로써,​ 출력소자에 항상 바이어스 전류가 흐르며 가장 왜율이 적고 가장 좋은 선형의 출력을 갖기는 하지만 효율이 낮은 방식 입니다.

   교류신호의 +, - 신호로 구성된 소스 신호를 인위적으로 모두 ‘+’ 로 인식시켜서 일괄 증폭하는 방식이고 이를 위해서는 소스 신호와 상관없이 + 로 들어올리는 바이어스(bias) 전압을 항상 걸어 놓게 되는데 이것은 +, - 신호를 별도로 증폭하는 트랜지스터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 - 가 빈번히 교차하는 고역 쪽으로 갈수록 매끄러운 재생이 돋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신호의 찌그러짐이나 손상 없이 증폭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전압이 걸리는 설계로 발열이 매우 심하고 고출력으로 설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클래스의 1/4 수준)

   예를들어 20W A클래스 앰프의 경우엔 스피커로 나가는 출력과 상관 없이 볼륨이 0인 상황에서도 앰프에 파워만 들어와 있으면 20W의 에너지가 그대로 방열판으로 나가게 됩니다. 

2. B 클래스 앰프

   위와 같이 A클래스 앰프의 발열 및 전력 소모가 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에너지 효율을 중심으로 설된 방식이 B클래스입니다.

   효율을 중시한 보편적인 앰프의 증폭방식으로서 교류의 +, - 신호를 별도로 증폭한 다음 합쳐서 최종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소스 신호가 없으면 전류가 흐르지 않으며 신호가 유입되었을 때 작동을 하게됩니다.

   +와 – 신호의 상호 전환시에 순간 다른 트랜지스터가 작동하는 방식이라서 A클래스 방식에 비해 스위칭 왜곡이 발생하기 쉽고 음질 저하의 단점이 있습니다.

3. AB 클래스 앰프 

   말그대로 A클래스와 B클래스의 장점을 절충한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 - 신호를 별도로 증폭하는 B클래스 방식이지만, 바이어스 전압을 낮게 걸어서 특정 출력까지는 A클래스처럼 작동하게 합니다.

   따라서 AB클래스는 그 설계 방식이 A클래스에 가까운지 B클래스에 가까운지에 따라서 AB1급 AB2급으로 세부 구분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상당수의 앰프들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하이파이앰프에서 가장 흔한 방식이 되었으며, 발열 및 전력소모에서 유리한 프리앰프는 A클래스, 파워앰프는 AB클래스로 구성하여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A클래스 증폭이라고 하는 앰프도 자세히 살펴보면 AB클래스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 D 클래스 앰프

   스위칭 또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앰프입니다.

   PWM 이라는 변조 기술을 사용합니다. 변조는 일반적으로 입력 신호를 통신하기 좋은 형태로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스위칭 소자 들이 완전히 ON 또는 OFF 되어 출력 소자에서의 전력 손실을 크게 감소 시켜서 90 ~ 95%의 효율을 얻는 것이 가능하며, (A클래스의 경우 20%의 효율) 오디오 신호는 출력 소자를 구동하는 PWM 캐리어 신호를 변조시켜 종단에서 LPF로 고주파의 PWM 캐리어 주파수를 제거한다.​ (로우 패스 필터를 거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때 ​필터를 거치게 되면서 주파수 대역에 따라 왜곡율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소리의 왜곡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됩니다. 대신 효율이 좋기에 작은 공간의 설계로 큰 출력을 얻을 수 있기에 최근 유행되고 있는 PC-FI등의 좁은 공간에서의 니어필드 환경에서 매우 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 C급 증폭방식은 오디오용에는 사용되지 않고, 효율성이 극히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증폭 방식입니다. (무전기등..)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J.River Media Center 음원 재생 추천 설정  (0) 2016.03.11
VR활용해 영상 보기 KODI어플  (3) 2016.02.29
OP AMP  (0) 2016.02.16
Furutech USB A to B 오디오 케이블 비교  (0) 2016.01.27
foobar2000 DSD 파일 재생 기술과 방법  (1) 2016.01.06

+ Recent posts